생생병원로고

무릎 반월판 파열

무릎 반월판 파열이란?

반월상 연골은 경골과 대퇴골 관절면 사이에 끼어 있으면서 관절연골을 보호하는 기능, 체중 부하, 윤활 기능을 합니다. 파열의 양상에 따라서 봉합술 내지는 부분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관절 중심에서 변연부로 갈수록 혈관 분포에 따라 구분하게 되며 혈액 공급을 받는 부위에 파열이 있는 경우에는 봉합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는 경우는 주로 파열의 형태가 혈액 공급이 거의 없는 부위에 파열이 된 경우에 시행합니다. 반월상 연골의 파열의 정도와 범위에 따라 부분 절제술, 아전절제술, 전절제술로 나뉘게 됩니다.

무릎 반월판 파열의 원인과 증상

원인
#1
과격한 운동과 스포츠 활동으로 인한 파열이 있습니다.
#2
강한 충격이나 급격한 외회전 등의 방향 전환시 반월판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3
50대 이후 퇴행성 변화로 인한 파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1
촉진시 관절면의 압통과 부종이 유발한다.
#2
무릎을 제대로 펴거나 굽히기가 힘들다.
#3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있는 잠김 증상이 나타난다.
생생병원은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합니다.

#1 보존적 치료

초기에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적당한 휴식과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근육을 강화하고 스트레칭 등으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여 증상을 완화해 볼 수 있습니다.

#2 비수술 치료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이 없는 경우 관절내 연골 주사 또는 증식 치료, 염증이 심한 경우는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효과인 경우가 많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3 수술 치료

증상 및 파열 양상에 따라 관절경을 이용한 내시경 수술을 받게 되며 봉합술 내지는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 상태에 따른 치료 사례

#1

관절경하 반월판 부분 절제술
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는 경우는 주로 파열의 형태가 혈액 공급이 거의 없는 부위에 파열이 된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반월상 연골의 파열의 정도와 범위에 따라 부분 절제술, 아전절제술, 전절제술로 나뉘게 됩니다.
수술의 목적은 반월상 연골 파열편이 체중 부하시 관절 사이로 끼이는 부분을 제거해서 잠김 증상을 해결하고 남은 반월상 연골을 내면을 다듬어 다시 파열되는 것을 예방하며, 가능하면 반월상 연골의 관절막 부착부분을 남겨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2- 관절경하 반월판 봉합술

관절경하 반월판 봉합술
관절 중심에서 변연부로 갈수록 혈관 분포에 따라 구분하게 되며 혈액 공급을 받는 부위에 파열이 있는 경우에는 봉합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해서 원래의 위치대로 정복하여 봉합사를 이용하여 봉합하게 되며 이후 약 6주간의 목발보행과 적절한 물리치료 및 운동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Top